2023 공주 부여 대백제전 충남 9월 축제
공주부여대백제전은 공주와 부여에서 매년 열리는 대규모 문화 행사입니다. 대백제전은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고, 시민들의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1994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2023 공주부여대백제전은 9월 15일부터 열흘간 진행됩니다. 다양한 공연과 전시, 체험 행사가 열리는데요; 공연으로는 웅진백제의 역사를 재현한 웅진백제제례, 공주 출신 가수들의 공연 등이 있습니다. 전시로는 공주의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는 전시, 백제의 유물을 전시하는 전시 등이 있습니다. 체험 행사로는 백제의 전통놀이 체험, 백제의 음식 체험 등이 있습니다. 대백제전은 공주시민뿐만 아니라 전국 각지에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 행사입니다. 대백제전은 공주와 부여를 대표하는 문화 행사로,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고, 시민들의 화합을 도모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대백제전에서는 공주 공산성과 부여의 관북리유적지, 부소산성에서 미디어아트 축제도 함께 진행되므로 야간에 방문하시면 더 아름답고 풍성한 축제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주차장/셔틀버스
대백제전은 공주와 부여 두 지역에서 동시에 개최됩니다. 공주는 금강신관공원과 미르섬일대에서 축제가 진행되고 부여는 백제문화단지에서 진행됩니다. 공주대백제전을 자차로 방문하실 경우 금강신관공원과 공산성,무령왕릉 주차장과 그 주변에 공영주차장들을 많이 확보해 두었습니다. 셔틀버스도 무료로 운영을 합니다. 축제 기간 중 휴일에만 운영을 한다고 하는데요. 12:00 - 21:00까지 30분 간격으로 3대의 셔틀버스가 운행됩니다. 부여대백제전 축제장을 자차로 방문하실 경우 백제문화단지 주차장과 부소산성, 정림사지, 구드래 일대의 주차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부여축제장 역시 무료로 셔틀버스를 운행하는데요. 축제 기간 동안 10:00시부터 행사 종료 시까지 매일 운행한다고 합니다. 10분~15분 간격으로 총 7대의 버스가 운행하기 때문에 공주축제장보다 셔틀버스 운영이 더 활발할 것으로 보입니다.
개막식/폐막식
이번 대백제전의 개막식은 공주에서, 폐막식은 부여에서 열리게 됩니다. 공주 개막식은 9월 23일 토요일 18:30 부터 21:45까지이고 공주 금강신관공원 주무대에서 펼쳐집니다. 식전공연으로 캄보디아 "압사리댄스"와 미얀마 :미얀마 전통극"이 준비되어 있고 개회식 및 성공기원 퍼포먼스가 이어집니다. 본격적으로 멀티 불꽃쇼가 화려하게 펼쳐 치고 가수들의 축하공연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번 공주대백제전의 축하공연 가수들의 라인업이 막강한데요. 개막식 축하공연 가수 백지영, 정동원, 양지은, 8 TURN, 포레스텔라의 멋진 공연이 기대됩니다. 17일 대장정의 축제를 마무리하는 폐막식은 부여 백제문화단지 주무대에서 이루어지는데요. 식전공연 김태연의 "퓨전국악공연"을 시작으로 가수들의 축하무대가 펼쳐진 후 멀티불꽃쇼를 마지막으로 폐막식이 마무리됩니다. 폐막식 축하공연 가수는 송가인, 진성, 더원, 빌리, 정동하의 무대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입장료
공주대백제전이 열리는 부여 백제문화단지는 입장료가 무료이지만 공주 금강신관공원 옆에 있는 미르섬에는 입장료가 유료입니다. 공주 대백제전의 주무대에서 이루어지는 공연과 먹거리,체험들은 금강신관공원이라서 굳이 미르섬 입장료를 내고 안쪽까지 들어갈 필요는 없지만 미르섬에는 더 다양한 볼거리와 야간에 더욱 빛을 발하는 경관조명이 연출되어 있어서 더 풍성한 축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미르섬 입장료는 성인 7,000원, 중/고등학생은 6,000원입니다. 그 외에 공주시민과 국가유공자, 중증장애인, 초등학생, 만 65세 이상, 기초생활 수급자, 백제복 착용자는 무료로 입장이 가능합니다. 온누리 공주시민은 4,000원에 입장할 수 있는데 간단하게 온라인으로 온누리공주시민에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올해 대백제전은 온라인예매가 가능해서 간편하게 예매 후 기다림 없이 미르섬 입장을 하실 수 있습니다.
대표프로그램
대백제전은 전국 최대의 문화제축제로 다양하고 풍성한 프로그램들이 아주 많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대표적으로 꼭 봐야 할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공주에서 열리는 대백제전의 대표프로그램으로는 금강신관공원 주무대에서 열리는 웅진판타지아"무령왕릉"과 웅진성퍼레이드 "백제 興 나라"와 미디어아트관이 있습니다. 웅진판타지아 "무령왕릉"은 백제시대의 성왕이었던 무령왕을 재현하는 뮤지컬입니다. 웅장하고 박진감 넘치는 공연으로 늘 호평받아온 뮤지컬로 대백재전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손꼽힙니다. 27일, 28일, 29일과 10월 4일, 5일 총 5회의 공연이 예정되어 있고 저녁 8시부터 60분간 진행됩니다. 부여대백재 전의 대표프로그램으로는 백제사비천도 페스타와 다시 보는 사비백제의 禮, 백제문화 판타지 퍼레이드가 있습니다. 백제사비천도 페스타는 백제의 웅진에서 사비로의 대규모 천도를 재현하는 행사인데요. 백제의 역동성을 느낄 수 있는 부여대백제전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입니다. 9월 23일 18시부터 22시까지 3시간 동안 진행됩니다.
전시/공연 프로그램
대백제전은 오전부터 늦은 밤까지 진행되는 축제로 야간에 특히 더 빛을 발하는데요. 공주대백재전에서 주목받는 전시프로그램으로 웅진백제별빛정원 미르섬 비추다와 공산성 미디어아트를 꼽을수 있습니다. 궁진백제별빛정원 미르섬 비추다는 금강신관공원과 미르섬 정원시설, 금강교 일원에 금강의 황포돛대 및 유등과 어우러지는 아름다운 경관조명 연출로 화려한 공주의 밤을 보여줄 예정입니다. 축제기간 동안 상시전시되는데 밤에 방문하신다면 꼭 둘러봐야 할 전시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공산성 미디어아트도 10월 9일까지 진행되는데 공산성의 아름다운 야경도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부여대백제전의 전시공연프로그램은 대백제전 롯데 미라클 퍼레이드와 부여문화유산 미디어아트가 있습니다. 대백제전 롯데 미라클 퍼레이드는 정림사지 내에서 진행되는 퍼레이드로 화려한 퍼포먼스와 피날레 불꽃놀이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10월 1일~3일과 10월 7일~9일에 진행되며 저녁 8시부터 30분간 펼쳐집니다. 관북리유적과 부소산성에서 열리는 부여문화유산 미디어아트도 함께 둘러보시면 부여의 아름다운 밤을 느껴보실 수 있습니다.